최근 정보관리기술사 공부로 블로그 활동이 줄어들고 있는데 다시 공부한걸 복습할겸 조금씩 업데이트 해보고자 한다. 글쓰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사용할 것이고, 내가 공부한 개념을 다시 상기하고 기억하는데 의의를 두기로 했다.
최근 메타버스의 열풍이 일어나고있다. MZ 세대가 끌고 게임업계가 주도하는 만큼 미래 20년은 공상과학(SF)시대가 다가올 것으로 예상한다. CoVID-19의 발생으로 언택트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였으며, 가상융합기술이 대두되고 메타버스라는 신개념이 조명을 받고있다. 메타버스가 주목받으며 관련 기업의 주가가 기대감으로 인하여 크게 상승하는것도 뚜렷하게 보인다. 네이버제트의 제페토, 로블록스, 유니티소프트웨어 등등 주가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메타버스(Meta Verse)
# 정의 : 가상 초월(Meta)과 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초현실 세계
# 분류유형
1. 증강현실 : 현실공간 + 2D/3D 가상물체 상호작용 / HUD, Werable Computer
2. 라이프로깅 : 일상경험, 정보 캡처, 저장및 묘사 기술 / 소셜미디어, YouTube
3. 미러월드 : 실제 세계에 확장된 가상세계 / 구글어스, 네이버지도
4. 가상세계 : 유사, 대안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 / 리니지, WOW
# 운영사례
1. 증강현실 : 코카콜라의 텔레포트, 네이버제트 제페토
2. 라이프로깅 : SNS / 브이로그, 나이키 운동앱
3. 미러월드 : MS 마인크래프트, 에어비앤비
4. 가상세계 : 포트나이트
# 국내/외 시사점
1. 핵심기술 인프라 확보 : 인프라 확충, 정책, 법제도 마련, 전문인재 양성
2. 정책 제도 부재 : 기술법제 마련필요, Privacy 강화
3. 보안위협 대응 : 지능형 공격 대응
# 메타버스 통한 가상융합경제 실현방안
1. 경제 사회 전반 XR 활용 확산(기술측면)
- 6대 산업 XR 플래그십 프로젝트
- 지역 중심 XR 확산 기반 조성
- 민간 참여 XR 확산 기반 마련
- 사회 문제 해결형 XR 확산
2. XR 인프라 확충 제조 정비(산업측면)
- XR 디바이스 개발 보급 가속화
- XR 구현 필요한 데이터 댐 구축
- 네트워크 고도화 XR 서비스 확산
- XR 조기 사업자 제조 기반
3. XR 기업 경쟁력 지원(사회측면)
- XR 전문기업 집중 육성
- 경쟁 우위 XR 기술 확보
- 수요 맞춤형 인적자원 육성
- XR 글로벌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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