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 요
o 최근 스미싱 문자에서 애플 아이디, 전화번호 등을 탈취하는 가짜 피싱 사이트가 발견됨에 따라 2차 피해로 연계되지 않도록 사용자 주의 필요
□ 주요내용
o 택배 수신 확인, 상품 파손, 택배 조회, 반송처리 등을 가장하여 스미싱 문자 내 악성 사이트를 클릭하도록 유도
o 해커는 운영체제에 따라 맞춤형 피싱 페이지를 보여주어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을 동시에 공격
* 사용자가 접속한 브라우저 정보를 통해 운영체제를 판단하고 맞춤형 공격 수행
- (신종 : 안드로이드폰 + 아이폰) 기존 안드로이드폰 대상 악성 앱 유포·설치 기능에 애플폰 대상 피싱 사이트 접속 유도 및 정보 유출** 기능이 추가됨
** 애플아이디, 전화번호, 인증번호
- (기존 : 안드로이드폰) 스미싱 문자에 포함된 사이트에 접속하면 택배를 조회하는 화면으로 연결되며 번호 입력 시 악성 앱 설치 후 정보 유출
<안드로이드폰용 화면>
<아이폰용 화면>
<아이폰용 화면>
□ 대응방안
o 스미싱 문자 예방 방법
- 문자 수신 시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 주소는 클릭을 자제하고 바로 삭제
- 의심되는 사이트 주소의 경우 정상 사이트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피해 예방
- 휴대폰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신뢰된 사이트에만 입력하고 인증번호의 경우 모바일 결제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확인
o 번호 도용 문자 발송 차단
- 악성앱 감염 및 피싱 사이트를 통한 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경우, 스미싱 문자 재발송을 위해 피해자 번호가 도용될 수 있으므로 “번호도용문자차단서비스*”를 신청하여 번호 도용 차단
* 이동통신사별 부가서비스 항목에서 무료로 신청 가능
o 모바일 결제 확인 및 취소
- 스미싱 악성앱 감염 및 피싱사이트 개인 정보 입력 시 모바일 결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①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② 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되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처
③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확인서 발급
④ 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하여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을 방문하여 사고 내역 신고
⑤ 사고 내역을 확인받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⑥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
⑦ 통신사나 결제대행 업체에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피해보상 요구
o 악성어플리케이션 삭제
-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클릭한 것만으로는 악성 앱에 감염되지 않으나 인터넷주소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폰 점검
① 모바일 백신으로 악성 앱 삭제하기
② 악성앱 수동 삭제하기
③ 서비스센터 방문
o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하기
- 악성 앱에 감염되었던 스마트폰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정보를 폐기하고 재발급
o 2차 피해 예방하기
-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앱이 주소록을 조회하여 다른 사람에게 유사한 내용의 스미싱을 발송하는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변 지인에게 스미싱 피해 사실을 알려야 함
□ 기타 문의
o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 국번없이 118
관련참조 : https://www.boho.or.kr/data/secNoticeView.do?bulletin_writing_sequence=35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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